소개
장애인세대 사례관리란?
가구 구성원 중 장애로 인하여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족을 대상으로 가족기능을 회복하고, 복지욕구에 근거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
사업목적
- 지역 내 장애인에 대한 사례관리를 실시함으로써 장애인의 사회적 자원망 형성에 기여
- 사례관리 서비스를 통한 장애인의 지역사회 내 적응력 향상 및 자립능력 향상
- 외부자원 발굴 및 연계를 통한 장애인과 가족의 삶의 질 향상
지원대상
- 최근 장애진단을 받은 대상자
- 조기개입이 필요한 장애가구
- 당사자 또는 보호자가 장애인으로 구성된 가구
- 부부 장애인으로 구성된 가구
- 노부모, 조부모를 포함한 가구의 장애자녀 및 장애 손자녀 가구
사업내용
사업명 | 사 업 내 용 | 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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생애주기별 복지서비스 | 생애주기별 복지서비스 제공을 통해 사례관리 대상자의 다양한 욕구 및 문제해결 지원 | ||
가정방문 및 전화상담 | 사례관리 대상자에 대한 생활상의 안부확인 및 욕구 또는 문제가 발생할 시 전문적인 상담 제공과 정서지원 | ||
긴급지원 | 열악한 주거환경에서 생활하고 있거나 소득감소·실직 등 긴급하게 지원이 필요한 장애인 가구에 대한 가사, 정서, 의료, 물품지원 | ||
권리옹호 및 복지정보 제공 | 장애인이 부당한 사유로 서비스 제공을 거부 당하거나 자원 접근이 불가능한 경우 이에 대한 장애인 권리 보호 활동 지원 및 복지서비스 정보제공 | ||
긴급돌봄서비스 제공 | 장애인 당사자의 보호자에게 경조사, 입원, 사망 등 긴급한 상황 발생 시 일상생활 지원, 차랑 운행 지원 등의 돌봄서비스 연계 | ||
개별 맞춤형 서비스 자원 연계 | 지역 내 사례관리 전문가 및 사회복지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장기적 어려움과 다양한 욕구를 가지고 있는 대상자에게 맞춤형 서비스 자원 연계 | ||
사례관리 프로그램 | 사례관리 가정을 대상으로 야외 나들이 및 문화체험 등의 기회 제공 |
진행과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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도움이 필요한 대상자와의 상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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필요한 자원 및 서비스 찾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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대상자와 함께 해결할 수 있도록 진행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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점검 및 향후 방향 모색
장애인세대 사례관리 서비스 신청방법
내방 및 전화 신청 : 055-285-5598/5599